상어는 신체구조, 감각, 암수의 짝짓기, 질병의 저항 등이 놀랄 만큼 완벽한 동물이다. 이러한 적응력에는 상어가 짧게는 25년에서 최고 100년까지 장수 한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이같은 상어의 강한 생명력의 한 가지 이유로 상어는 결코 암에 걸리지 않는 극소수 동물 중의 하나라는 점이다. 암 치료에 상어연골의 유용성을 조사한 과학자들은 상어연골이 여러 가지 임상실험 결과 관절염 치료에도 유용한 것으로 증명했다.
 
-미국의 MIT는 상어 연골에는 혈관의 생성을 억제하는 물질이 있어, 암세포 혈관에 영양을 공급하는 신생혈관의 생성을 막아 암세포를 죽인다고 발표했다.
 
-상어연골은 콘드로이친과 글루코 아미노글루칸(글루코사민과 유사한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둘 다 천연소염제로 기술되고 있다. 글루코 아미노그리칸는 임상실험에서 퇴행성관절염으로 파괴된 연골을 재생한다는 증거를 보여주었다. 또한 상어연 골은 뮤코다당 과 코라겐,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섭취를 시도해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혈액 속의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 나오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생기는데 상어연골 콘드로친성분이  뼈에서 칼슘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갱년기를 전후하여 골다공증이 이미 진행되어 골 밀도가 낮아진 경우에 복용하여도 효과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