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사춘기 상징?

여드름은 사춘기의 상징이라고 하며, 통계에 의하면 사춘기에 접어든 남녀에서 열명 중 약 9명은 여드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이렇게 여드름은 사춘기에서의 대표적인 피부질환이지만 요즘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자아실현의 기회가 늘어감에 따라 그에 따른 스트레스 또한 증가하여 20대나 30대의 나이에 처음으로 여드름을 경험하는 사람도 늘고 있어 특히 아름다움을 해치고 있다. 

여드름이란 한마디로 피부에 300만개이상이나 되는 피지선의 병으로 주로 얼굴, 등, 그리고 앞가슴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흔히 여드름이 있으면 좁쌀크기의 발진이 생기며 이것을 짜보면 피지 또는 비지밥 같은 것이 밀려 나오는데 이들 발진을 면포라고 해서 여드름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보고있다. ( 자료: http://www.medcity.com )

   

보기에 흰색의 것을 백색면포 또는 폐쇄성 면포라 하고 검은 점으로 보이는 것을 흑색면포 또는 개방성면포라고 하며 가려움증이 조금 있거나 화농이 되면 아픈 경우도 있다. 

또한 여드름은 염증이 없는 경우와 여러 가지 세균의 감염으로 주위조직의 손상과 염증세포 침윤을 보이는 깊은 염증성 여드름도 있다. 이러한 염증성 변화는 치료가 된 후에도 깊이 패인 영구적인 피부 흠집을 남길 수 있어 여드름이 미용의 적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일반적인 증상 한마디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여러 가지가 나오지만 면포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수백만개에 달하는 피지선은 털구멍을 통해 하루에도 상당량의 피지를 밖으로 내보내는데 여러 가지 이상으로 피지분비가 너무 과다하게 분비가 되든지 또는 털구멍이 막혀버렸을 때 여드름이 발생된다고 설명할 수가 있다. 

이러한 여드름의 원인은 첫째,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따라서 호르몬 변화 등의 내분비 작용에 의한 피지 분비와 그 성분의 이상이 있을 수 있으며 둘째, 피지선 또는 털구멍의 막힘은 피지선관의 입구가 막히는 것, 즉 내부적인 각화 현상은 물론 외부적으로 피부의 입구가 막혔을 때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피지선 안에 살고 있는 여드름 간균이나 화농성 세균 같은 것들이 피지선관 입구에 심한 폐쇄를 일으키게 한다. 이러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여드름의 치료는 전술한 바와 같이 원인이 매우 복잡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문제점들을 제거하는 것이 이상적인 치료라고 볼 수 있겠다.  ( 자료: http://www.medcity.com )
 

여드름의 원인은? 


여드름이란 피지선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갇히는 것으로 피지가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지는 것과, 모공이 너무 좁은 것이다.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되는 사춘기에는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의 기능으로 인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코티솔과 여성의 생리 기간중의 프로게스톤이라는 호르몬과도 관계가 깊다.

모공에 관계된 여드름

  1. 안드로겐이란 호르몬은 피지를 많이 만들어낼 뿐 아니라 모공을 막기도 한다. 안드로겐이 피부 표면에서 작용하면각질이 두꺼워져서 모공이 막히는 것이다. 
  2. 여드름 균으로 이 여드름 균이 만들어내는 지방산이 모공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모공을 막는 원인이 되기도한다. 
  3. 잘못된 화장 습관으로 피부가 호흡을 할 수 없도록 두껍게 화장을 하 는 것, 특히 기름기가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는것 등은 모공을 막는 큰 원인이 된다. 
  4. 건성 피부의 경우는 피지 분비가 활발하지 않으므로 여드름 피부와는 거리가 먼 것이 일반적이지만 모공이 지나치게 작은 것 때문에 여드름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건성 피부의 경우에도 여드름이 많은 경우가 종종 있다. 
 

여드름의 종류

초기의 여드름 

여드름이 생기면 초기에는 작고 희게 튀어나온 알갱이가 있거나 끝이 검은 것이 있다. 이것은 기름 덩어리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모공에 고여있는 상태다. 하얀 것이 원래의 모습이지만, 이 기름기가 공기나 오염물질과 접촉하면서 산화되어 검게 된다. 이 단계의 여드름은 짜는 것이 좋다. ( 자료: http://www.medcity.com )

단, 여드름을 짤 때 잘못 짜면 흉터가 될 수도 있으므 로 주의하도록 하자. 우선 스팀타월 등으로 막힌 모공을 열어준 다음 짜는 것이 좋고, 짤 때에도 깨끗한 면봉을 이용하거나 손을 사용할 때에는 티슈를 사용해서 청결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짜 고 난 후에는 수렴화장수를 이용하여 모공을 축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염증성 여드름 

이는 피지선 내에 번식하는 세균에 의한 것으로 피지의 지방산과 결합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이 때에는 곪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 단계에서 여드름을 짜려면 특히 유의해야 한다. 여드름 통 증이 심할 때보다는 어느정도 곪아서 통증이 없고 말랑말랑 해졌을 때 자도록 하고, 피가 나오면 맑은 피가 나올 때까지 짜야 다시 곪지 않도록 한다.

   

화농성 여드름 

이 단계에는 여드름이 곪아서 피부 깊숙이 농포를 만드는 것으로, 고름이 오랫동안 빠져 나오지 않으면 피부 조직을 파괴하여 흉터를 남길 수도 있다. 

알코올을 이용하여 소독한 바늘로 살짝 구멍을 낸 다음 소독솜을 사용한다. 
여드름을 짤 때에는 세안을 깨끗이 하도록 하고, 목욕수건으로 각질을 충분히 부풀리고, 스팀타월 등으로 막힌 모공을 열어준 다음 짜는 것이 좋다. 

짤 때에도 깨끗한 면봉을 이용하거나 손을 사 용할 때에는 티슈를 사용해서 청결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염증을 동반한 여드름을 짜려면 특히 유의해야 한다. 여드름 통증이 심할 때보다는 어느정도 곪 아서 통증이 없고 말랑말랑 해졌을 때 자도록 하고, 피가 나오면 맑은 피가 나올때까지 짜야 다 시 곪지 않는다. 

또한 이미 고름이 생긴 여드름은 피부에 상처가 남지 않도록 해야한다. 알코올을 이용하여 소독 한 바늘로 살짝 구멍을 낸 다음 티슈나 화장솜을 이용하여 짜주도록 한다. 여드름을 짠 후에는 수렴화장수를 이용하여 피부를 진정시키고, 모공을 축소시키는 것이 좋다. ( 자료: http://www.medcity.com )

여드름 치료법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여드름의 원인이나 치료에 대한 논문을 수없이 발표하고 아주 쉬운 예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여드름 약만해도 수백종이 넘는다는 사실이 역시 여드름이 쉽게 치료될 수 있는 질환이 아니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나타내 준다고 할 수 있다. 여드름의 치료를 세분하여 보면 

수술적 치료 
 
피지선 입구를 열어주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한번정도 면포를 제거해주는 일종의 수술적 치료를 해주면 좋다. 화학적으로는 비타민A 제재를 바르거나 벤졸퍼옥사이드제의 도포약을 바를 수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피부에 많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의 상태와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 후 선택 사용해야 된다. 막혀버린 피지선 입구를 열어주기 위해서 피부를 깨끗하게 씻어 주는 것과 기름기나 분말이 많은 화장품은 바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항생제를 사용한 살균 치료 
 
여드름 간균 또는 화농성 세균에 대한 살균 문제인데 여드름 간균은 피지의 성분을 유리 지방산으로 분해 시키는 지방분해효소까지 만들어내는 세균이기 때문에 국소적으로 또는 전신적으로 테트로싸이크린 계통의 항생제의 사용이 요구된다. 
  
호르몬 치료 
 
피지선의 활동을 억제 시켜 피지선의 말초를 자극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여드름에서의 호르몬 치료가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모든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 자료: http://www.medcity.com )
  
음식물 과 스트레스 조절 치료 
 
음식섭취와 스트레스제거로, 지방질, 커피 및 쵸콜릿과 같은 당분의 과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있는데 아직 학자들간의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전신적인 질환등의 신체적인 스트레스의 제거가 뒤따라야 한다. 
  
여드름 흉터를 위한 교정 수술 
 
과다한 염증 반응 후 생긴 곰보 자욱과 같은 여드름 흉터의 치료로 최근에는 수술적 치료법이 다양하게 사용 중이며 기계적 박피술, 천공이식술, 이산화탄소 레이저 박피술등이 시행되고 있다. 
기계적 박피술은 흉터면의 모양에 관계없이 경고 내지증등의 깊이의 흉터에 효과적이지만 부정형의 크기가 크며 깊은 곰보모양의 흉터는 교정하기가 어렵고 이러한 흉터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천공이식술을 시행 후 기계적 박피술을 시행하는 단계적인 치료가 효과적이다. 
그리 심하지 않은 여드름 자욱은 수회의 화학적 박피술 또는 레이저치료로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 단독으로 시행되기보다는 흉터의 경중, 혹은 임상 형태에 따라 복합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레이저 치료에서도 무조건 그 효과를 신봉하기 보다는 반흔의 상태에 적절한 종류의 기종선택과 세심한 수술전후의 상담과 치료가 전제되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드름 피부 위에 메이크업은? 

여드름을 가진 사람들은 화장품의 선택에 있어서도 신중하여야 하는데 이는 사용하는 화장품들이 여드름 증상의 조절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여드름이 나는 피부는 지성이거나 전체가 지성이 아니더라도 이마와 코 부위 특히 턱 등 T ZONE부위가 지성인 경우가 많아 대부분 수성 성분의 메이크업이 도움이 된다. 

물론 요즈음은 화장품마다 표기가 잘 되어 있어서 구입할 때 사용 설명서나 용기를 보면 파악이 되기도 하지만 손쉽게 감별 할 수 있는 방법은 손바닥에 화장품을 몇 방울 떨어뜨려서 광택이 나는 막이 없이 사라지면 지성피부에 좋은 화장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화장품 사용 뿐만이 아니라 기본적인 관리는 재론의 여지가 없이 비누와 물을 이용한 깨끗한 세안이다.

원칙적으로 말하자면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라면 가급적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위해서 메이크업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 부터 클렌징 까지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 자료: http://www.medcity.com )

무엇보다 기름기가 적은 화장을 하도록 노력하자. 영양크림이나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의 경우 여러 가지 타입이 있으므로 기름기가 적은 타입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이크업 을 하더라도 너무 두껍게 하지는 말자. 지나치게 두꺼운 메이크업은 피부 호흡을 방해하고, 모공 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여드름피부에는 좋지 않다. 트윈케익 보다 파우더를 이용하면 화장도 얇아 지고 파우더가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여드름 피부라면 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