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커피' 시력 보호 효과 있다

비타민하우스 2014. 5. 24. 10:06

커피가 시력 손상 심지어 실명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커피가 건강에 이롭다는 연구들이 속속 발표되고 특히 지난 달 메디컬뉴스투데이 보도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도 있는 바 8일 코넬대학 연구팀이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저널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것이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에는 건강에 이로움을 주는 카페인이라는 주성분이 있지만 커피에는 카페인이 단 1%만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생커피는 또한 7-9% 가량의 chlorogenic acid (CGA) 라는 항산화물질을 함유하는 바 이 같은 성분이 체중 감소와 혈압 강하 같은 각종 건강 이로움과 연관이 있다.

AD

이전 연구에 의하면 CGA가 강력한 신경보호물질로 알려져 온 바 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커피 추출물과 CGA가 망막퇴행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커피 추출물과 CGA가 Thy-1 - a 라는 세포 표면 단백질의 하향 조절을 막아 retinal ganglion cells (RGCs) 이라는 망막 세포 괴사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CGA와 커피 추출물이 저산소증과 일산화질소에 의해 유발되는 RGC 괴사를 줄이는 것으로 확인된 바 커피 섭취가 망막 퇴행을 예방하는 새로운 건강적 이로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강조했다.